본문 바로가기
✎. Story of my Life

애착& 집착& 미저리

by 다희풀잎 2021. 1. 26.

 

 

 

애착

 

안정형은 자기와 타인을 모두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대인관계에서 편안함을 느낀다. 필요하다면 타인에게 의존하기도 하고, 타인의 의존을 편안하게 받아준다. 이들은 혼자가 되거나 거절을 당할까 봐 걱정하지 않는다. 무시형은 자기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지만 타인에 대해서는 부정적이기 때문에 타인의 눈치를 전혀 보지 않는다. 본인은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낸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타인은 불편함을 느낀다.

몰입형은 자신을 부정적으로 타인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언제나 다른 사람들과 가깝게 지내는 것을 원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싫어할까 봐 걱정한다. 마지막으로 두려움형은 자신과 타인 모두 부정적으로 본다. 자신도 믿을 수 없고, 타인도 믿을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무척이나 힘들다. 정서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싶지만, 그들을 완전히 신뢰하거나 의존하기 어려워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가까워지게 되면 자신의 못난 모습을 보고 실망하게 될까 봐, 그래서 자신이 상처를 받을까 봐 걱정을 한다.

(다음 백과)

 

 

집착

집착(執着)은 어떤 것에 대해 계속해서 얽매여, 계속해서 마음이 쓰이는 것을 말한다.

(위키백과)

 

 

미저리

① (방언) (병에 의한) (육체적인) 고통 ② (영·구어) 징징거리는 사람 ③ (환부의) 아픔 ④ 불평이 많은 사람

 

 

 

*************************************************************************

 

 

 

십여년전만해도 나는 불타는 정의감이 있었다.

불의를 보면 참지못하고, 손해가 있더라도

앞에 나서서  응징을 하고야 마는.....

 

세월이 나를 변하게 했다.

소심,침묵,방관,..........

 

 

지금 나는 심한 갈등속에 있다.

 

 

피해를 당할 사람들이 눈에 보이고,알고 있음에도  침묵하고 있다.

방관하고 있다.

나는  비겁한 사람이다.